티스토리 뷰
긍정을 외치자 180도 뒤바뀐 삶
주인공 칼은 직장에서는 물론 친구, 이웃과의 관계에서도 자신은 조금의 손해도 보지 않기를 바라고, 자신의 영역에 누군가 들어오는 것을 극도로 싫어하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수시로 노(no)라고 하면서 사람들의 요청을 거절하였고, 연인과의 깊은 관계도 맺지 못하였으며, 친구들과도 점차 멀어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우연히 만난 옛 친구의 추천으로 긍정 모임에 나가게 된 칼은 교주 같은 느낌을 풍기는 모임의 진행자가 자신의 상황을 간파하자 놀란 마음에 이제부터 긍정의 예스(yes)만 말할 것을 선언합니다. 이 진행자는 칼에게 예스가 아니라 노를 말하는 순간 불행이 닥칠 것이라는 무서운 말을 하고, 칼은 두려움에 이 말을 철석같이 믿고 그때부터 예스맨이 됩니다. 평소 같으면 무시하고 거절했을 요청에 예스를 해야만 하는 칼은 처음 보는 거지를 차에 태워주고, 돈을 달라는 거지에게 흔쾌히 돈을 쥐어줍니다. 그러다 아름다운 여성 앨리슨을 만나 도움을 받고 키스를 받고 헤어지게 됩니다. 이전과 달리 예스를 말하면서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된 칼은 점점 긍정의 힘을 믿게 되고, 직장에서 주말에 일해 달라는 요청에도 흔쾌히 예스를 하고, 대출을 받고 싶다는 고객들에게도 모두 승인을 해주며, 평소 배우고 싶었지만 망설였던 것들을 모두 시도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그는 예전과는 전혀 다른 사람이 되어 갑니다. 친구, 직장동료, 좋아하는 여자 앨리슨에게 모두 적극적으로 행동하게 된 칼은 친구들과 깊은 우정을 쌓고, 직장에서 임원으로 승진되며, 앨리슨과 연인이 되면서 예스맨의 삶을 만끽합니다. 그러던 중 앨리슨은 칼이 긍정 모임에서 한 약속 때문에 자신을 사랑하는 척했다고 착각하게 됩니다. 이때 칼은 모임 진행자의 말에 대한 불안감 때문에 주저하는 모습을 보여 앨리슨을 실망시킵니다. 결국 진행자를 찾아간 칼은 말로만 하는 예스가 아니라 진짜 긍정적인 태도로 살아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깨달음을 얻습니다. 그렇게 칼은 앨리슨을 찾아가 용기가 없던 자신을 용서해 달라며 자신의 진심을 고백하며 둘은 서로의 사랑을 확인합니다.
삶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의 중요성
영화 예스맨은 긍정적인 태도가 삶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귀중한 교훈을 줍니다. 이 작품은 관객들에게 닫힌 마음을 열고 긍정적인 태도로 삶을 대할 때 인생의 예기치 못한 좋은 순간들을 맞이할 수 있다는 점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특히 새로운 경험에 긍정적으로 반응할 때 사람은 성장을 할 수 있고, 흥미로운 경험을 할 수 있으며, 이것이 소중한 인연을 만나는 기회가 될 수 있음도 시사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칼은 예전에는 위험한 행동이라 여겨서 도전하지 못했던 경비행기 운전을 배우며 엄청난 희열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 장면은 두려움으로 새로운 도전을 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큰 교훈을 주는 장면으로, 긍정적인 태도로 용기 있게 도전할 때 우리는 새로운 기쁨과 희열을 느낄 수 있으며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는 교훈이 담겨있습니다. 또한 열린 마음으로 친구의 연락을 흔쾌히 수락한 덕분에 연락처도 모르고 헤어졌던 앨리슨과 다시 만나 관계를 발전시키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칼은 고객에게 대출을 쉽게 허용해 준 덕분에 5년 넘게 승진하지 못했던 과거를 청산하고 임원으로 승진을 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자신이 정한 안전구역에서 벗어나지 않으려는 움츠린 삶의 자세를 내려놓고, 긍정적인 예스의 마인드로 행동할 때 사람은 새로운 기회와 기쁨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을 배울 수 있습니다.
예스맨을 보고 난 후 느낀 점
짐 캐리의 한국말 연기를 볼 수 있었던 예스맨은 한국인으로서 더욱 기억에 남는 작품입니다. 특히 영화 속에서 한 한국인 여성과의 대화 장면을 통해 짐 캐리 배우가 한국어를 정말 열심히 연습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고 짐 캐리의 유창한 한국어에 큰 재미를 느꼈습니다. 또한 본 영화는 코믹한 측면도 강했으나 단순한 코믹 영화는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인생을 어떠한 태도로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깊은 고민을 던져준 작품이었기에 코믹하면서도 교훈이 큰 영화였습니다. 칼이 부정적인 태도로 살아왔을 때 칼의 주변인은 모두 칼을 귀찮게 하고 힘들게 하는 존재들이었습니다. 그러나 칼이 긍정적인 태도로 살면서 그는 주변인들이 모두 그에게 좋은 존재임을 깨닫게 됩니다. 저는 이 대목에서 많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모두 같은 사람들이었지만 바뀐 것은 딱 하나, 주인공 칼의 생각이었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내가 어떻게 생각하느냐가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고 긍정적인 시각과 태도를 갖추어야 한다는 인생의 교훈울 얻을 수 있었습니다. 가족과 친구들, 직장 동료들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그들에게 호의적인 태도로 다가갈 때 인생의 더 많은 기회와 기쁨이 기다리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작품 예스맨은 재미뿐만 아니라 인생의 값진 교훈까지 준다는 점에서 추천할만한 영화입니다.